엔진오일관리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교환주기에 따라 관리를 잘하시는데요.
그에 비해 미션오일관리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미션오일을 교환을 하게 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동차의 미션 오일은 차량의 변속기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미션오일의 중요성과 역할과 이 오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올바른 점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의 중요성과 역할
미션 오일은 자동차의 기어 및 구동품이 마찰을 겪을 때 이를 줄여주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이 오일은 변속기 오일이라고도 불리며, 엔진뿐만 아니라 기어 등에도 중요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할 때 엔진의 힘을 바퀴까지 전달하는 역할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션 오일이 부족하거나 누수되면 심한 마찰로 인해 자동차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자동차를 8만~10만 킬로 이상 운행 중이시거나, 중고로 구매하신 경우는 필수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특히 변속 충격이 심해지거나, 쿵하는 소리가 난다면 가까운 카센터에서 점검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 부족 시 증상
• 과열 문제: 미션 오일이 충분하지 않으면 기어 및 관련 부품의 마찰이 증가하여 차량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심각한 엔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변속 문제: 특히 전자식 오토미션의 경우, 오일 부족으로 인해 변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덜컹거리는 충격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속 시 변속 타이밍이 맞지 않아 알피엠의 변화만 생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RPM 상승 및 가속 불능: 오일 부족으로 기어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 RPM은 상승하지만 차량의 가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엑셀의 가속을 멈출 때 RPM이 떨리거나 흔들리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소음 증가: 오일 부족으로 인한 마찰 증가는 이상 소음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차량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하거나 오래됐을 경우, 점성이 떨어지므로 변속 시 '쿵' 하는 소리가 들리거나 무겁고 둔탁한 변속충격의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 점검 방법
1. 예열 과정: 먼저 평탄한 지면에서 차량을 주차하고 시동을 걸어 예열합니다. 이는 오일이 온도에 따라 확장되는 성질을 고려한 것입니다.
2. 변속기 위치 설정: 예열 후에는 변속기를 P-R-N-D 순서대로 넣고 다시 P (주차) 위치에 고정합니다.
3. 미션 오일 레벨 게이지 체크: 엔진룸을 열고 미션 오일 레벨 게이지를 찾아 뽑습니다. 이 게이지는 오일의 양과 상태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4. 게이지 청소 및 재설치: 뽑은 게이지를 깨끗한 천이나 티슈로 닦아 깨끗하게 한 후, 다시 원래 자리에 장착합니다.
5. 오일 상태 확인: 게이지를 다시 뽑아 오일의 색깔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상적인 미션 오일은 일반적으로 진한 핑크색이며,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갈색으로 변합니다.
6. 불순물 여부 확인: 오일 게이지의 측정 부분에 불순물이 섞여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불순물이 보인다면 오일이 오염되었거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자가 확인도 가능하지만, 가까운 카센터에서 엔진오일교환 시 함께 점검이 가능합니다. 다른 소모품교환 시 정비센터에서 점검 후 이상 시, 교환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 교환 시기
자동차 미션오일의 교환 시기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 및 운전 주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션 오일의 교체 주기는 차량의 사용 환경 및 주행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일반적인 주행 조건에서 10만 km마다 미션 오일을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가혹한 주행 조건, 예를 들어 짧은 거리 반복 주행, 공회전 과다, 험한 길 주행, 고속 주행, 소금이나 부식물질이 있는 지역에서 운행하는 경우 등에서는 미션 오일 교체 주기를 단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의 교환은
미션 오일 필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처음 미션 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오일 필터가 미션 오일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미션 오일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불순물이 누적되어 변속기의 성능 저하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션 오일을 교체하는 시점에 필터도 함께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인 교체 시기는 주행거리 100,000km입니다.
하지만 교통체증, 오르막길, 내리막길 등 가혹한 주행 조건에서는 교체 시기가 단축될 수 있습니다.
10만 킬로 이상 주행한 경우는 5만~6만 킬로 주기로 점검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 교환 비용
미션오일 교환 비용은 차종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드롭방식이 아닌, 기계를 이용한 순환방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드롭방식의 경우 변속기내부에 잔여오일이 남아 있을 수 있는 단점으로 최근에는 기계를 이용한 세척을 하면서 새 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인 순환방식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예전보다 조금 가격이 오른 느낌이네요.
그래도 예전 방식보다는 더 깔끔하게 작업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그랜저 TG 모델의 경우 약 201,260원, 기아 모닝의 경우 약 162,482원 등으로 책정됩니다.
보통 한국 국산차의 경우 미션오일, 필터 교환 시(필터 유무 확인해야 함) 에는 15만 원~30만 원 사이에 교환이 가능하지만,
수입차나 고성능 차의 경우 미션 필터까지 교환 시에는 (20~50만 원 이상일수도) 공임포함,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정확한 비용은 차종과 연식,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정보는 정비소나 해당 브랜드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미션 오일 관리는 자동차의 성능과 수명에 매우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필요시 교환을 통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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