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 뜻과 차이점

by kipnewsdocu 2023. 12. 14.

 

 

인플레이션의 또 다른 이름들

최근 물가가 많이 상승하면서 제품의 꼼수인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물가관리를 위해  "용량·성분 바뀌면 표시 의무화"와 "단위가격 표시제도 온라인으로 확대"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스킴플레이션-인플레이션

 

주요 생필품의 용량과 규격, 성분 등이 바뀔 경우 제조사가 포장지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를 알리도록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현재 대규모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단위가격 표시가 의무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 품목을 늘려 컵라면, 즉석조리식품, 위생용품도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온라인 매장에서도 단위가격을 표시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이러한 꼼수 인상을 경제에서는 또 다른 인플레이션 용어로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이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 의미와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변종들]

-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 현상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에서 인플레이션은 금융 위기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공식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저항감을 키우고 시장에서 거부감이 있으므로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슈링크플레이션  shrinkflation

제품의 크기나 용량이 줄어들면서 가격은 변하지 않거나 최소화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식품 등에서 발생하며, 소비자는 동일한 가격에 더 적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스킴플레이션-인플레이션

 

위의 그림과 같이 가격은  종전과 같이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용량이 감소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줄어들다'라는 의미의 '슈링크(shrink)'와 물가상승을 나타내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기업들이 원가 상승 등의 부담을 완화하고 이윤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서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각종 소비재, 특히 식품 등 자주 구매하는 제품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소비자는 같은 가격에 더 적은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렌지쥬스의 양이 줄어들었지만 가격은 그대로인 경우, 슈링크플레이션의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기업은 용량을 줄이기 전에 공지하고 알려야 하지만 기습적인 가격인상과 표시를 잘 보이지 않게 하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가 됩니다.

 

소비자들은 슈링크플레이션에 주의하여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크기와 용량에 대해서도 판단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기업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제품 크기를 줄이는 대신, 다른 생산 효율성 향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킴플레이션  Skimpflation

기업이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거나 서비스를 축소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현상입니다.

소비자는 가격은 그대로지만 품질이나 서비스가 저하되어 불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스킴플레이션-인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은 미국 연방의회 경제 위원회의 앨런 콜 선임 이코노미스트가 언급한 용어로 ‘인색하게 굴다’라는 의미의 스킴프(skimp)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오렌지 쥬스의 양과 크기, 포장 그리고 가격은 그대로 인대 오렌지 100%에서 50%로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가격은 유지하면서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있는 그대로의 가격에 더 낮은 품질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자의 물가 상승률 체감을 왜곡시켜 슈링크보다 더 안좋은 꼼수 가격인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상품의 가격이 오른다고 느끼지 않더라도, 사실상 그들이 경험하는 품질 저하나 서비스의 축소로 인해 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가 줄어들지 않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킴인플레이션은 추후 기업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들은 스스로의 서비스와 제품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고객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의 차이점

 

슈링크플레이션은 제품의 크기를 줄이면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며, 스킴플레이션은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를 저하시키면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소비자의 대처 방안:

소비자는 제품의 크기, 품질, 서비스를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기업들은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래의 불법적인 가격인상에 대해서는 신고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니, 이러한 꼼수 가격인상에 대해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단체 바로가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새로운 소비자 주권시대를 열어가는 민간 소비자 운동

www.consum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