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푸바오 중국 반환 그리고 청두 판다기지의 방생 프로젝트, 판다월드 방문

by kipnewsdocu 2023. 9. 11.

 

Index

 

 

푸바오

 

에버랜드의 슈퍼스타 푸바오의 중국 반환

2020년 7월에 태어난 판다 푸바오는 만 4살 전에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CITES 협약에 따라 멸종 위기종인 판다를 임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푸바오는 내년 7월까지 중국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구체적인 답변은 아직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에버랜드 측에 따르면 푸바오는 3세가 된 지난 7월부터 중국과 귀환 협의를 시작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푸바오가 내년 7월 전에는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가는 이유!

러바오와 아이바우의 딸인 푸바오는 에버랜드에서 사육되는 동물 중 슈퍼스타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세계의 모든 판다를 자국 소유로 하고 있어, 푸바오도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소유권은 중국 정부에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있는데 중국으로 돌아가 자기 짝을 찾아서 번식을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푸바오는 중국 소유권 정책에 따라 만 4세가 되기 전 2024년 7월 이전까지는 중국으로 반활될 예정입니다.

 

 

 

푸바오

 

푸바오가 돌아갈 곳

푸바우가 돌아갈 확률이 높은 곳은 중국 청두시에 위치한 청두 판다 기지가 될 확율이 높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확정된 사항은 아나라고 합니다.

 

청주 판다기지는 판다의 자연 서식지를 재현하고 개체수를 보존하고 늘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 판다 기지

 

판다 기지는 중국의 지원과 관광 환경과 인프라 투자를 받아 최근 몇 년 동안 좋은 환경으로의 변화를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에는 사육사들의 판다 학대 사건이 공개되어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판다 기지는 판다의 건강과 번식 환경을 보장하며 중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최고의 관광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다소 불미스러운 일이 있기도 했지만 사육사의 개인적인 잘못이며, 판다들의 천국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곳이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해도 될듯합니다.

 

중국에는 여러 개의 판다 기지가 있으며, 각 기지는 고유한 위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기지마다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자이언트 판다는 중국의 국가 보호동물로, 여러 지역에서 자이언트 판다 기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1. 청두 자이언트판다 사육연구기지

1987년 설립된 기지입니다. 청두 시내에 있어 관람객이 많은 곳입니다.

중국 쓰촨성 청두시에 위치하며 대왕판다 인기순위 1,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화화(和花), 멍란(萌兰)의 고향입니다.

 

2. 워룽 판다 자연보호구역 허타오핑 기지

중국 쓰촨성에 위치한 워룽 판다 자연보호구역에 위치한 기지이며 판다들의 야생화 훈련을 돕는 곳입니다.

러바오가 웬신(园欣)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 있을 당시 아껴준 러바오 중국 사육사 유랑(虞郎)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입니다.

 

- 허타오핑(核桃坪) 야생화 훈련기지

1983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쓰촨대지진 때 기지내 건물이 파손되어 한때 판다와 사육사 분들이 야안 비평샤 기지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 선수핑(神树坪) 야생화 훈련기지

2016년 5월에 설립. 특별히 '중화판다원(中华大熊猫苑)'이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 지어진 최신 시설이며 그만큼 환경이 쾌적합니다.

 

3. 두장옌 기지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쓰촨 대지진 이후에 중국 정부가 판다 구조, 질병 예방 치료를 위한 전문 시설을 만들기로 하면서 설립,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바오, 러바오가 한국에 오기 전 2개월 동안 강철원 사육사와 함께 연수받은 곳입니다.

 

4. 야안 비펑샤 기지

2003년 설립되었으며 청두 남쪽에 야안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SBS 동물농장에서 러바오와 아이바오를 데리러가서 나온 곳이 이곳입니다.

아이바오, 러바오의 중국 고향인 기지입니다.

 

 
푸바우가 중국 판다 기지로 돌아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슬픔을 자아내고 있고, 떠나기전 한국에서의 모습을 더 보기 위해 애버랜드의 판다월드에는 많은 인파가 모이고 있다고 합니다. 
조만간 이별의 시간이 다가올텐데요. 그래서 더욱 푸바오가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푸바우가 내년에 반환될 곳은 청두 판다 기지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푸바우가 서식하기에 아주 적합한 환경과 번식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푸바우가 돌아가서도 행복하길 기원합시다.

푸바오가 가게 될지도 모를 중국의 청두 판다기지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에서는 판다의 야생으로 방생 프로젝트도 진행한다고 하니 판다 방생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푸바오

 


 

판다의 천국이라는 중국 청두 판다기지

청두판다기지

 

청두판다기지

청두 자이언트 판다 연구기지는 중국 쓰촨 성 청두시에 위치한 판다를 보호하고 번식시키기 위한 곳입니다.
이 기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인공 판다 번식장으로, 매년 약 5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청두판다기지는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약 100여 마리의 인공수정된 판다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판다의 천국이라고 불릴정도로 판다가 살기에 좋은 환경이며 관리 또한 잘 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야생으로 복귀, 중국의 판다 방생 프로젝트

중국은 판다뿐만 아니라 다양한 야생동물을 방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판다 역시 판다 방생을 통해 멸종 위기 동물의 개체수를 늘리고 야생 판다의 생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푸바오의 외할머니 폐사하기도...

판다 방생프로그램에는 푸바오의 가족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푸바오의 가족들도 방생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바로 푸바오의 외할머니 2007년생인 '신니얼'로, 아이바오 탄생 전 최고 미녀 판다로 꼽혔던 판다입니다.
푸바오의 엄마인 아이바오는 친형제자매는 없고, 이부남동생과 이부여동생만 있는데요. 푸바오의 할머니인 신니얼은 아이바오의 이부남동생 ‘신바오’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사망했습니다. 수컷 판다를 야생으로 방생하는 과정에서 이들을 키울 수 있는 엄마도 같이 야생에 보냈는데요. 방생 후 야생적응훈련을 하는 도중 구토 증상을 보이다가 결국 장폐색으로 폐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은 자연에서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판다를 사랑하는 분들에겐 맘이 아프지만 계속 우리의 관심과 사랑을 보낸다면 더 번성하리라 생각됩니다.
 
 

 

푸바오

 

지속적인 판다 보호와 방생

중국은 국보인 판다를 보호하기 위해 야생 복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인공 사육한 판다를 야생으로 돌려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판다를 야생으로 방생하는 프로젝트가 약 20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판다의 개체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야생 적응 훈련을 거친 판다들을 야생으로 방생시키고 자연에 적응하는 것이 주요한 임무라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보존 협회들의 노력으로 21마리의 판다 새끼를 낳았으며, 판다의 야생 적응률을 높이는 데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야생 적응 훈련을 거친 판다들이 성공적으로 방생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 판다들은 순련성적이 우수하고 동족의 구별과 기본적인 생존능력, 먹을거리 찾기 물 찾기 등의 테스트를 거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자연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판다의 개체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판다들에게 인간의 존재가 각인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흑백 털로 만든 옷을 입은 사육사들이 판다들을 돌보는 방법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방생해서 성공적으로 자연에 적응하는 판다가 많아 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사랑으로 자연 속에서 잘 살아가도록 응원과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겠습니다. 
 


자연에서 적응하는 판다

20여 년간 다양한 방법으로 방생 방법으로 판다들은 야생에서 적응하며 생존법을 배우고, 성공적으로 방생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판다 방생은 어려운 일이며, 프로그램 도중 자연에 적응하지 못한 판다들은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판다 야생 복귀 프로젝트를 위해 중국은 자연보호구역을 형성해서 판다 개체군을 체계적으로 보호 •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관심 속에 지속적으로  자연에서의 판다 보존을 위한 야생 복귀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방생의 성공룰도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야생에서 행복하게 생활하는 판다들이 늘어나 판다 무리가 행복하게 살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푸바오와 작별인사도 나눌겸, 판다월드에 방문하려고 하는데요.
아래 사이트가 그나마 조금 저렴하고 후기도 좋아서 소개드려요.
 
 

 
 

 

애버랜드 판다월드

 

에버랜드 내에는 판다월드(팬더랜드)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중국에서 온 아이바오와 러바오, 푸바오 그리고 새로 태어난 쌍둥이 동생 루이바오 후이바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중국으로 돌아갈 예정인 푸바오를 만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푸바오는 2020년 7월 20일에 태어났으며, 귀여운 외모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판다월드는 에버랜드 내에서도 인기 있는 장소 중 하나이며, 푸바오 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판다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다 관련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기프트샵도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므로, 방문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다월드 대기시간

판다월드 대기 줄은 다소 길지만, 관람시간이 5분으로 제한되어 입장은 빠른 편입니다.

애버랜드-푸바오-팬더랜드-판다
팬더랜드 입장 대기하는중
애버랜드-푸바오-팬더랜드-판다
팬더랜드 입장 후, 만나는 전시

 

낮잠 자는 푸바오

애버랜드-푸바오-팬더랜드-판다-러바오-아이바오

 

 

맛있게 식사하는 러바오

애버랜드-푸바오-팬더랜드-판다-러바오-아이바오